차량정보공유
차량정보공유
커뮤니티 > 차량정보공유
내 차는 어떤 써스펜션이 좋을까? 덧글 0 | 조회 158,487 | 2010-11-26 00:00:00
주드로  














타이어는 자동차의 신발이다. 인간에게 신발이 없었다면 동물과 별 차이가 없다. 그러나 자동차가 신발이 없다면 그건 자동차가 아닐 것이다. 최고속도 230Km를 달리는 자동차에 H급(210 이하)을 끼운다는 것은 타이어의 파열을 발생케 해 대형사고로 이어진다.


어떻게 하면 내 차가 좀더 쾌적한 운행을 할 수 있는지?
내 차에 맞는 써스펜션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애프터 마켓에서 장착되어져 나오는 써스펜션는 안락한 승차감과 내구성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되어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이에 고속직진성, 코너링 등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쇼바(충격완화장치), 스테빌라이저, 스프링 등을 교환함으로써 보다 나은 주행안정감을 가지며 짜릿한 질주의 매력을 느낄 수가 있다.


심지어 100분의 1초가 승패를 좌우하는 레이싱의 경우는 조그만 부싱의 경우도 다른 재질로 교환해서 코너링 향상을 기대하기도 합니다. 서킷에서 레이스를 펼칠 경우 써스펜션 튜닝이 승패를 좌우할 정도로 자동차의 기동력에 막대한 영향력이 있는 중요한 튜닝이다.


또한 휠 얼라이먼트를 조정함으로써 코너링 특성을 변화시키고 각각의 레이스 트랙에 맞는 차량으로 튜닝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조금의 수치변화도 커다란 결과와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많은 노하우와 경험 있는 기술자에게 자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써스펜션 튜닝의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이 원하는 셋팅이 정확하게 어떤 것인가를 먼저 정하는 겁니다. 강한 써스펜션일수록 코너링시, 고속직진시 안정된 주행성능을 줄 수 있지만 승차감이 떨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써스펜션 튜닝은 자동차 튜닝의 기본이며,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는 분에게는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다시 말해 쇼바, 스테빌라이저, 스프링 이들 세 가지가 써스펜션의 요점입니다.


써스펜션을 튜닝하기에 앞서..


써스펜션의 튜닝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스타일을 아셔야 하고 그후에 자신의 차에 맞는 부품이 시장에 나와 있는 지를 먼저 파악하고 이미 같은 형식의 튜닝을 한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거나 장착된 차를 시승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써스펜션의 튜닝은 자신의 취향에 맞게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에 기술자와 긴 시간의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스식 쇽업쇼바를 쓰는 이유는 일반적인 오일 쇽업쇼바에 비해 충격으로 생긴 진동을 참아주는 시간이 빠르고 감쇠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TIP] 서스펜션의 기본 구조

스프링
금속의 코일모양을 가진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에는 공기를 사용한 스프링도 승용차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에어스프링의 잠점은 스프링자체의 압축공기 압력을 변화시킴으로써 승차감과 지상고를 어느정도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경우 구조가 복잡하며 코스트가 올라가게 된다.

쇽압쇼바

자동차의 스프링은 일단 노면으로부터 충격을 받으면, 그만큼 신장과 압축을 계속적으로 반복하게된다. 쇽압쇼바는 감쇄기라고도 하며, 스프링의 신장과 압축을 되도록 빨리 억제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역으로 쇽압쇼바가 없는 서스펜션을 가진 자동차는 계속적으로 진동이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증폭한 진동 때문에 주행이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서스펜션암

바디와 타이어를 연결해주는 부품으로 서스펜션 형식에 따라 여러종류로 나뉘어진다. 앞에서 설명한 스프링과 쇽압쇼바로 지탱되고 있으며, 노면의 요철에 따라 상하로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