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정보공유
차량정보공유
커뮤니티 > 차량정보공유
핸들떨림으로 내차 문제점 체크! 덧글 0 | 조회 159,441 | 2010-11-13 00:00:00
주드로  














차량의 이상 유무를 직접으로 피부로 느끼거나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핸들이다. 아무리 둔한 사람이라도 운행 중 가장 많이 접하고 있는 핸들의 떨림 현상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몇까지 요령만 알아두면 떨림의 정도나 상태에 따라 차량의 결함 부위를 짐작할 수 있다.


우선 시동을 걸고 출발하기 전에 핸들이 떨린다면 엔진 회전이 고르지 못해 발생하는 진동이 전달되는 것이거나 엔진과 차체를 연결하는 엔진 마운트의 고무 탄성이 약해져 엔진의 진동을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두 가지 경우 모두 운전자가 직접 고치기 힘든 만큼 정비업소에 의뢰하는 것이 좋다.


두번째는 차량 운행 중에 핸들이 떨리는 경우

핸들이 상하로 “덜덜덜”하고 떨리는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는 대개 뒷바퀴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먼저 타이어의 공기압이나 마모 상태 등을 점검한 뒤 주행 중 가속 상황에서 핸들과 함께 차체 전체적으로 떨림이 느껴진다면 클러치 계통의 이상을 의심해야 한다.


이에 비해 가속이나 감속과 관계없이 일정한 구간에서 떨림이 느껴진다면, 예를 들어 시속 70~80㎞ 구간에서 핸들 떨림이 심하고 그 이상의 속도에서는 떨림의 느낌이 점점 줄어들 경우에는 타이어 밸런스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일 가능성이 크다. 이 때는 휠 밸런스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세번째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핸들이 떨리는 경우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바퀴에 장착된 브레이크 켈리퍼가 작동,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브레이크 디스크를 붙들게 된다. 이 때 앞브레이크 디스크가 변형을 일으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뒷브레이크 드럼이나 라이닝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가까운 정비공장을 방문해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켈리퍼, 브레이크 패드, 베어링 등을 점검해야 한다.


네번째는 주행 중 핸들이 한쪽 방향으로 쏠리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먼저 의심해 봐야 한다. 특히 좌우 타이어의 바깥지름이 다를 경우나 쇼크업소버가 파손된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

이 때는 먼저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하고 양쪽 타이어 공기압이 모두 정상이라면 앞 바퀴 좌우측 타이어를 서로 맞교환하고 운행을 해본다.


이 때 핸들 쏠림 방향이 반대 방향으로 바뀌었다면 타이어의 문제일 가능성이 크고, 타이어의 교환과 관계없이 동일한 방향으로 쏠린다면 휠얼라이먼트를 조정해야 한다.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