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정보공유
차량정보공유
커뮤니티 > 차량정보공유
자동차 출고후 썬루프를 장착한다면? 덧글 0 | 조회 159,467 | 2010-11-13 00:00:00
주드로  


















썬루프 혹은 문루프라고 불리는 자동차 천장 유리창의 최대 장점은 조용하고 빠른 실내 환기와 밝고 쾌적한 느낌이다.
이 점 때문에 최근 썬루프를 장착한 차량이 늘어나고 있는데 썬루프는 1974년 자동차에 항공 기술을 접목하는 마인드로 유명한 사브(saab)가 발명했다.
전투기의 비상 탈출 장치에서 얻은 아이디어인데, 이게 유럽 지역에서 인기를 얻게 되었다.
이후, 특히 폐쇄 공포 증세가 있는 사람들에겐 필수적인 옵션으로 각광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썬루프는 차량을 출고 할 때 옵션으로 장착 할 수도 있고, 출고 후 애프터마켓에서 장착할 수도 있는데, 문제는 애프터마켓에서 장착 시 차량 천장의 지지대를 잘라내게 되어 전복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엄청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횡 비틀림에 대해서 지붕에서 지지대 하나가 없어지게 되므로 시간이 지나면 강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썬루프는 인슬라이딩 방식아웃슬라이딩, 틸트 업만 되는 수동 등 크게 3가지 방식이 있다.


인슬라이딩은 유리가 천장 철판과 내장재 사이로 들어가 천장에 뚫린 구멍의 95%정도가 개방되고 아웃슬라이딩은 70%정도 개방된다.
인슬라이딩의 장점은 개방감이 크고 디자인과 마무리가 깔끔하지만 가격이 아웃슬라이딩의 2배가 넘는다. 아웃슬라이딩은 장착이 쉽고 값이 싸지만 개방감이 적고 틸트 업 하면 차 안으로 물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 효과가 반담 된다.

선루프는 순정으로 장착된 차를 사는 것이 최선이고 애프터마켓용은 가격이 비싸더라도 인슬라이딩 방식에 햇빛 가리개가 있는 것을 경험 많고 믿을만한 곳에서 장착하는 것이 좋다.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